본문 바로가기
WHAT WE DO/#재테크 #정보공유 #리뷰

[자녀증여세절감] 증권사 가서 자녀 명의 주식 계좌 만들기(feat.한투)

by 공대부부 2020. 2. 1.
반응형

재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아이들을 위해 미리 증여를 해둬야 좋다는 사실! 정도는 알고 계시죠?

 

내가 자산이 많아서 아이에게 부동산을 벌써부터 증여할 수 있다 하면 좋지만

 

그게 아니라면 일반 예적금 보다는 금융상품(주식, 펀드 등)으로 불려 주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일단 자녀에게 증여할 때 세금이 어떻게 되는지 부터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 자녀 증여세 개요

 

  공제한도
미성년 자녀 2000만원/10년
성인 자녀 5000만원/10년

 

증여세 신고후 10년 기다렸다가 또 신고를 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증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여세 신고를 하는 이유는 나중에 성인이 되어 부동산 취득을 목적으로 하거나 사업자금에 보탬이 되어 주고 싶을 때 자금 출처가 명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녀 이름으로 모은 돈을 실제 생활비나 학자금으로 쓰면 증여에 포함이 안됩니다)

 

미리 증여세 신고를 해두면 차후에 수익이 나더라도 그 수익에 대해서 세금을 물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달 주식을 증여하여 신고하는 것에 대해서는 인터넷상에서는 의견이 나뉘고 있으니 

 

가까운 세무서에 전화하셔서 본인의 케이스를 정확히 상담하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홈택스 126번에도 국세 상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아예 증여세에 관해 모르시는 분은 스스로 조금 공부하시고 전화해보세요. 용어들을 알아듣지 못할수도 있으니까요 ^^;;)

 

TIP! (1)

적금이나 적립식 펀드로 증여시 '현재가치'가 적용되어 납입분에 대해 화폐가치가 떨어지는 것이 반영됨.
그러므로 원래 2000만원 ÷ 120개월 = 16.7만원/개월 이지만
세금계산시에는 월 19만 5천원(납입원금 2340만원)까지 납입해도 비과세 대상에 포함됨.(연이자3% 할인 기준)

TIP! (2)

비과세 되는 만큼만 신고하면 서류를 내가 보관하여 관리해야 하나,
조금 더 초과해서 신고하고 세금을 소액 납부할 경우 국세청에 자료가 남아있게 되므로 편리할 수 있음.


 

#자녀 명의 주식계좌 만들기

 

 

1. 준비물

  • 가족관계증명서(아이 기준, 주민등록번호 공개되도록)1부
  • 도장(통장사인용)
  • 엄마나 아빠 신분증(방문인기준)

 

2. 증권사 선택 기준

 

일단 미성년자는 비대면 계좌개설이 안되므로 증권사 마다 전화해서 혜택을 물어봐야한다.

 

우리 동네에 있는 증권사 중에 한국투자증권에서 대면계좌개설 신규경우 평생 주식수수료 무료(온라인 주문시) 이벤트를 해서 개설 하게 되었다.

 

미국 주식 수수료는 매수 매도시 각 0.53%로 좀 비싼 편이다.

 

ETF위주로 사줄 생각이라 일단 만들긴 했는데, 어차피 장투니까 수수료에 크게 신경 쓰지 않기로 했다.

 

 

3. 계좌 개설시 TIP

 

대리인 등록 같은 기본적인 것들은 다 해 주신다.

 

혹시 ETF 거래 & 미국 해외 주식을 할거라면 미리 말해서 등록을 하는 것이 차후에 따로 안해도 되고 편하다.

 

외화 거래 할때 보통 증권사 계좌에서 원화가 자동으로 환전되어 매수가 되는데 이때 수수료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환전지갑 계좌에다 달러를 모아두거나 직접 달러를 넣어서 매수할 생각이라면

 

꼭 얘기해서 달러 직접 입금용 가상계좌를 미리 발급 받아둬야 한다.

 

#우리 아이 첫번째 증권사 통장

 

# 앞으로의 계획

 

일단 초장기 포트폴리오 구상을 위해서 앞으로의 메가 트렌드 예측이 필수 일것 같다.

물론 중간에 한번씩 포트를 수정해주어야 하겠지만 

지금은 부모인 우리도 초보 수준이므로 ETF 위주로 사주다가 

나중에 시장에 대한 일정 뷰가 생기게 되면 개별종목도 접근해 볼 생각이다.

 

나중에 매 연말마다 좋은 수익률로 포스팅 하게 됐으면 좋겠네요.

 

다들 부자 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