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대 엄마예요:)
이번에 제가 읽은 책은 '딥 워크(DEEP WORK)'입니다.
'몰입'이나 '결단' 같은 책과 맥락을 같이하며, 여러 가지 도구를 통해 결국은 우리 삶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에 관해 서술한 책이라고 볼 수 있어요.
이런 종류의 책은 양질의 삶을 살아가기 위한 혹은 똑같이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관해 저마다 다른 시각과 방법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특징이에요.
저는 제가 가지고 있는 시간을 허투루 보내는 걸 싫어하는 성격이라 요리하는 순서 심지어 약속 장소에 도달하는 사소한 일에도 생산성을 따지기도 해요.
기약 없이 기다리기 또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기(물론 가만히 있는것도 회복이라는 목적을 두고 하는 거라면 가능)를 싫어하는 편이고
또 어린 아이를 키우고 있어서 짬짬이 시간을 내어 활용하는 것도 좋아한답니다.
뭔가 작은 퀘스트를 달성하는 것 같은 성취감이랄까요. 이 포스팅도 그 퀘스트 중 하나겠네요 ^^
그래서 이런 책을 읽으면 몇 가지는 내가 이미 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고 새로운 방법을 보고 영감을 얻어 실제 생활에 적용해 보는 재미를 느끼기도 해서 생산성이나 뇌과학 관련된 책을 좋아하는 편이에요.
책을 읽고 나면 내 삶이 더 나아지는 방법에 관한 도구를 하나 더 얻었다고 생각이 들어서 그런것 같아요.
오늘따라 서론이 길었네요. 그럼 포스팅 시작해볼게요!
《책 기본 정보》
1. 제목 : 딥 워크(Deep Work)
2. 저자/출판사 : 칼 뉴포트(역자 : 김태훈)/민음사
3. 출간일 : 2017. 4. 1
4. 내용 : 내 인생의 피상적인 작업을 차단시키고 딥 워크를 하는 환경을 만들자
《내용 리뷰》
※ 책 내용 인상 깊었던 부분 인용 끝나고 마지막에 리뷰
#머리말
"융은 일에서 탈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일을 진전시키기 위해 볼링겐에 안식처를 만들었다."
"산만한 정신 상태를 오래 지속하면 딥 워크를 수행하는 능력이 영구적으로 약화된다."
"정보 경제로 넘어가면서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지식 노동자가 되고, 대다수 사람들은 아직 깨닫지 못했지만 딥 워크가 핵심 역량이 되고 있다."
나는 무료한 상태에 익숙하다.
#제1부# 왜 딥 워크인가
1. 대체 불가능한 전문가가 되는 법
"익힐 수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2. 몰입과 집중을 방해하는 세상
"분주함은 생산성과 동의어가 아니다."
3. 집중하는 삶이 최선의 삶이다
"다양한 학문들은 주의를 능숙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은 삶의 필수 요소이자 사실상 경험의 모든 측면을 개선하는 핵심이라고 말한다."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고, 실행하고, 사랑하는지는 집중하는 대상의 총합이다."
몰입의 즐거움(심리 학점 관점) - "대다수 사람들은 여유가 행복을 가져온다고 믿었다.(중략) 사람은 어려운 일에 깊이 몰입할 때 최선의 상태를 누린다."
#제 2부# 딥 워크를 실행하는 네 가지 규칙
1. 몰두하라
"의지력은 한정되어 있고, 많이 사용하면 고갈된다."
"사람들은 대개 기간을 분명하게 설정하고, 이를 확실하게 알리며, 해당 기간이 지난 후 쉽게 찾을 수 있다면 연락을 끊을 권리를 존중한다."
"체계적으로 사는 법을 나 자신에게 훈련시켰습니다."
"'가장 중요한 목표'에 실행력을 집중하라."
휴식기는 통찰력을 높인다 - "결정을 내리려고 적극적으로 애쓰는 것이 관련된 정보를 접한 다음 무의식이 작동하는 동안 다른 일로 넘어가는 것보다 나쁜 결과로 이어진다."
"의식에 쉴 시간을 주면 무의식이 교대하여 대단히 복잡한 문제들을 처리한다는 것이다."
차단하라 - 자이가닉 효과"완료되지 않은 과제가 정신을 지배하는 경향"
2. 무료함을 받아들여라
"운동선수들이 훈련 시간 외에도 몸을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되듯이 나머지 시간에 조금만 무료해도 견디지 못하면 가장 깊은 수준의 집중에 이를 수 없다."
3. 소셜 미디어를 끊어라
"수많은 자극제에 빼앗긴 시간과 주의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아야 한다."
"페이스북은 사회생활에 혜택을 제공하지만 시간과 주의를 할애할 만큼 진정으로 중요하지는 않다."
4. 피상적 작업을 차단하라
"어떻게 한 달 동안 사업을 멈추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주무를' 형편이 되냐고? 오히려 그렇게 하지 않을 형편이 될까?"
"딥 워크와 피상적 작업의 균형을 직시하고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지금 무엇을 해야 가장 합리적일까?'라고 자문하는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사소한 문제들이 일과를 잠식하는 것을 막기가 어렵다."
"5시 30분까지 일을 마쳐라."
"연락하기 어려운 사람이 돼라."
#맺음말
"많은 사람들은 신속한 이메일 교류와 소셜 미디어 활동에 따른 인위적인 분주함을 편안하게 느낀다 (중략)
또한 능력을 다해 최선의 성과를 내려는 노력을 둘러싼 불안이 있다.(중략)
그러나 이런 편안함과 불안을 뿌리치고 온전한 지적 역량을 발휘하여 중요한 성과를 이루려 노력하면 앞서 그 길을 간 다른 사람들처럼 몰입이 생산성과 의미로 가득한 삶을 만든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나는 집중하는 삶을 살 것이다.
그것이 최선의 삶이기 때문이다.
- 위니프리드 갤러거
《독후감》
인터넷, 소셜 미디어로 피상적 작업과 산만한 시간 속에서 일과의 대부분을 보내는 지식 노동자
나 역시 이 책에 나오는 일반적인 노동자처럼 사내 메신저, 이메일, 의미 없는 회의, 일간 업무 보고자료 작성 등
피상적인 작업에 할애하는 시간이 대부분이다
이런 시간들을 없앨 수는 없으니 최대한 줄여서 내 인생에 중요한 목표에 에너지를 할애하는 딥 워크 시간을 늘려야 한다.
여기서 발생하는 고민점. 내가 딥 워크를 해야하는 대상이 업무관련 일인가 아니면 나 개인적으로 성취하고 싶은 일이지만 업무 외적인 일이어도 괜찮은가
일단 경제적 이익과 사회적 성취를 생각하면 커리어를 위해 딥워크 하는 것이 맞겠고
내 정신적 풍요와 질을 위해서라면 나의 개인적인 일에 딥워크를 사용하고 싶고
업무적이든 아니든 내 삶에 중요한 목표에 들어간다 생각되면 관련 없이 조금씩 에너지를 할애해도 괜찮은 방법이겠다.
책에 나온 것처럼 나의 목표를 포괄적이지만 명확하게 정하는 작업부터 해야겠다
내가 생각하는 대로 나는 살게 되어있으니까
책 정보 링크 →
|
'WHAT WE DO > #책 #BOOK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빙노트🌈 굿노트 서식 공유#굿노트 서식 추가하는 법#The having #감사노트 (0) | 2021.07.08 |
---|---|
#주식 도서🐢-터틀 기법을 업그레이드한 트레이딩 바이블 #터틀 트레이딩 (2) | 2020.08.06 |
[책리뷰] 결단🦁 #롭무어 #레버리지 #머니 작가 #아마존 베스트셀러 (0) | 2020.06.22 |
[책리뷰]수포자가 읽은 '벌거벗은 통계학' - 찰스윌런 #경제 도서 (0) | 2020.06.15 |
[심리학 책 추천]센서티브(일자샌드)#The highly sensitive people#베스트셀러#뇌와행동 (0) | 2020.05.29 |
댓글